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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무유
  • 작성일
    2024-05-25
  • 조회수
    1,065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실무적으로 여러 가지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해준다. 첫째, 본 연구는 우체국 맞춤형우편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우체국 맞춤형우편서비스의 서비스 고객화 요인은 무엇이며 그 요인들이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고찰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둘째, 우체국맞춤형우편서비스 서비스 고객화 요소중 만족에 미치는 요인은 다양성과 대응성이고 협동성과 유연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우체국맞춤형우편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맞춤형우편서비스 종류가 다양하고 다양한 선택사양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우체국은 종합 서비스 창구로서 다양한 상품을 취급함에 따라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전반적으로 다양하다고 것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지속적인 상품개발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여야 하겠다. 대응성에 있어서도 우체국이 올해로 공공부문 고객만족도 8년연속 1위 등 고객만족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고객은 우체국 직원이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친절하고 신속하게 응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이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야 하겠다.   다만 아직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협동성과 유연성에 대하여는 고객맞춤전략에 있어서 고객과 직원간 쌍방향적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하여는 유연하게 처리하여 고객이 꼭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하나,  아직은 시행초기로 정착되지 않은 단계로서 우선적으로 고객맞춤서비스 전략에 대하여 직원들에게 마인드를 제고하여  협동성 확보를 위한 직원과 고객 상호간 쌍방향적 협력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직원 업무처리 능력을 갖춰 맞춤형우편서비스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이 절실하다   따라서 우체국 맞춤형우편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고객화 전략을 효과적으로 전개하여 이용고객에 대한 고객만족을 이끌고 재 구매의도 및 구전효과를 거두어 충성고객 및 신규고객 창출로 우정사업의 안정적 성장에 기여하여야 한다는 점이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시사하는 의의이다. 서비스 고객화(Service customization)          협동성(collaboration), 다양성(diversity), 유연성(flexibility),          대응성(adaptation),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맞춤형우편서비스(Customized postal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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