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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초록 작성 ...번역 부탁드립니다! 고수님들!

이쁜걸
  • 작성일
    2024-06-12
  • 조회수
    1,241
논문 제본을 앞두고 있는데 영문초록 작성하는게 정말 힘이 드네요. 혼자 해보려고 했지만 도저히 역부족이고 영문초록을 맡기려고 해도 다들 힘들다고 합니다. 제목 : 구조기호학에 따른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정체성 연구   상징 소비의 시대인 20세기. 물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는 제품 및 기업의 명성에 의존하게 되었고, 기업은 제품 및 기업의 이미지 향상을 중요한 목표로 삼게 되었다. 특정 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타 기업과 차별화 되는 기업 특유의 이미지를 창출해야 하는데, 이는 기업이 분명한 정체성을 확립하는데서 시작된다.   소비자들은 사실상 직접적으로 접하는 제품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접하므로 제품 정체성 구축은 기업의 핵심 전략이라 할 수 있으며 시각적 정체성은 기업과 제품의 정체성을 외부로 드러낼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소비자는 제품을 사용하기에 앞서 시각적 정체성의 한 요소인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의 실물적 가치를 느낌과 동시에 기업과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평가하기에, 패키지 디자인은 기업과 제품을 대변하는 하나의 기호로서 존재하게 된다.   기호학(semiotics)은 분석 대상이 되는 상징체가 어떤 의미를 품고 있으며, 그 작용이 어떠한가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틀이다. 특히, 구조기호학(structural semiotics)은 모든 기호들은 반드시 어떤 구조(structure) 내에서 기호와 기호간의 관계에 의해서 의미를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요컨대, 어떤 구조 내에서 하나의 기호 그 자체는 개별적으로는 의미를 갖지 못하며 다른 인접 기호들이 지니고 있는 의미와 상호관계를 맺으며 전체적인 의미가 생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패키지 디자인을 이루는 각 요소들은 서로간에 관계를 맺으면서 하나의 통합된 의미로 생성됨으로써 어떤 새로운 미적 질서가 창출되면서 패키지 디자인의 고유한 가치로서의 정체성을 획득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그레마스의 의미생성경로 모델(Algirdas-Julien Greimas’s Model of Generative Path of Meaning)을 통해 패키지 디자인을 이루는 각 요소들이 상호간에 어떤 관계를 가지고 의미작용(signification)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각의 패키지 디자인에서 드러난 제품 정체성의 가치체계를 밝혀보고자 시도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국내 패키지에서 드러나는 제품의 정체성이 실용적 가치에 집중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패키지 디자인의 일면을 구조기호학이라는 특정한 시각에 의해 고찰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시각적 정체성 탐구에 있어서 기호학적 연구가 하나의 방법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VI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현실적인 영향이 아니라 효과의 근거가 되는 측면에 초점을 두었다. 그것이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서의 구조이며 연구자는 그 구조를 생성하게 되는 심층가치 파악에 집중하였다. 효과적인 VI의 제작이 소비자들에게 과연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가에 대한 측면은 후행의 실증연구를 통해 다시금 지속적으로 연구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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