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시스템 없는 자영업 창업은 결국 폐업 후 재창업이라는 악순환에 빠지는 것 같아요

축구하는아빠
  • 작성일
    2026-04-25
  • 조회수
    5

시스템 없는 자영업 창업은 결국 폐업 후 재창업이라는 악순환에 빠지는 것 같아요

주변에 장사하시는 사장님들 보면 본인이 주방부터 홀, 장부 정리까지 몸으로 다 때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랬고요.. 근데 이렇게 시스템 없는 자영업 창업을 해버리면 몸이 망가지거나 트렌드 바뀌는 순간 삐끗해서 폐업으로 가더라고요.. 그러고는 할 줄 아는 게 장사뿐이라 다시 대출받아 재창업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내 가게를 오토로 돌릴 수 있는 매뉴얼과 시스템 구축이 진짜 제일 중요합니다..

댓글 0

시스템 없는 자영업 창업은 결국 폐업 후 재창업이라는 악순환에 빠지는 것 같아요 : 창업정보 포털 오늘의창업